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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교육청, 읽기곤란 학생 성장 돕는다

읽기곤란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지원 기대

 

지이코노미 이수준 기자 | 전라북도교육청이 읽기곤란(난독) 학생들의 성장을 돕는다.


도교육청은 지난 14~15일, 실내 밀집도 관련 방역지침을 위해 이틀에 걸쳐 전주비전대학교 행복기숙사 비전컨벤션홀에서 읽기곤란과 중재교육 신청학생 담임(담당)교사 100여명을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했다.


읽기곤란(난독) 학생은 음소인식 능력 부족 등 다양한 사유로 읽고 쓰기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으로, 난독증을 포함하여 읽기 더딤, 읽기 장애, 읽기 오류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이번 연수는 읽기곤란 학생 및 중재교육에 대한 현장교원의 이해도를 높여 효과적인 지원에 나서고, 기초 음운인식 지도방법 연수를 통해 (담임)교사의 역할을 제고하기 위함이다.


읽기곤란 지도는 언어재활사의 방문지도뿐 아니라 짧은 시간이라도 담임(담당)교사의 상시 지도가 병행되어야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해까지 전북대 공공의료 사업으로 위탁운영 되던 사업을 올해부터는 전북교육청이 직접 지원하게 되었으며, 한 번 읽기곤란으로 선정된 학생은 읽기 곤란이 해결되거나 타지역 전출 또는 특수대상자로 변경되기 전까지 계속적으로 관리하게 된다.


주요내용은 ▲읽기곤란 학생 진단 및 중재교육 운영 관련 ▲진단키트 활용을 통한 학생 진단 및 관리 방안 안내 ▲단순 한글미해득 학생 구별을 통한 학교, 가정 연계 중재교육 방법 ▲예산 사용지침 안내 등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읽기곤란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읽기곤란 학생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읽기곤란 학생 진단 및 교수·학습 전략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