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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제시 상반기 기초보장수급자 일제 상담 완료

코로나 19로 인한 심리적 고립감 해소 및 사고 예방

 

지이코노미 이수준 기자 | 김제시는 기초생활보장 책정 후 기초생활보장수급자의 생활실태 변동사항과 기초수급자의 안전 및 복지욕구 파악, 지역사회적응 등 종합적인 상담조사를 19개 읍면동 80명 사회복지공무원과 합동으로 3월 25일부터 6월24일까지 3개월간 실시하였다.


이번 상담은 코로나 19로 인해서 대면 조사에 안전을 기하였으며, 전화 상담을 병행하여 수급자 5,461세대 7,480명에 대해 주거지 거주여부, 수급자 가구구성원 변동사항, 공적자료 이외의 소득재산 파악, 부양의무자의 부양여부, 근로능력판단, 가구 특이사항, 주거지 실태조사, 안전 및 복지욕구 등 전반적인 실태를 상담하고 공적자료를 보완하였다.


상담 기간 중 위기 가정에 대해서는 맞춤형 서비스와 긴급복지 연계, 지역사회 복지자원 지원 등 수급자가 체감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에 노력하였다.


특별히 최근 코로나19로 인해서 외출이 어렵고 이웃과의 왕래가 뜸해지자 저소득 복지대상자들의 심리적 고립감과 스트레스가 심한 상태로, 자살 및 학대 예방 등에 역점을 두고 읍면동 사회복지사의 전문적인 상담을 진행하였다.


이에 김제시 주민복지과(송성용 과장)는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하여 위기 가구 발굴에 노력한 결과 5월 현재 작년 12월과 비교하여 기초생활보장수급자가 461세대 528명이 늘어났으며, 이에 따라 사회복지급여를 받는 세대에 대한 지속적이고 면밀한 상담 및 모니터링을 통해 복지수혜에 대한 만족도는 높이고, 부당한 수령자가 발생하지 않토록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