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2024년 ‘올해의 인물’로 인공지능(AI) 혁신을 이끈 글로벌 기술 기업인 8명을 공동 선정했다. 타임은 11일(현지시간) “올해는 AI의 잠재력이 폭발적으로 드러난 해였다”며 이들을 ‘AI의 설계자들(Architects of AI)’이라고 발표했다. 표지에는 메타의 마크 저커버그, AMD의 리사 수,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엔비디아의 젠슨 황, 오픈AI의 샘 올트먼, 구글 딥마인드의 데미스 허사비스, 앤스로픽의 다리오 아모데이, 월드랩스의 페이페이 리 등 8명의 AI 기업 CEO가 등장했다. 이 표지는 1932년 록펠러센터 공사 현장의 유명 사진 ‘마천루 위의 점심’을 모티프로 제작됐다. 두 번째 표지는 ‘AI’ 글자를 형상화한 구조물 이미지로, 제작 과정에 AI 기술이 활용됐다고 타임은 설명했다. 타임은 “AI는 의료 연구와 생산성을 끌어올리고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처럼 보였다”며 “전 세계 어디서나 AI 기술과 그 개발자들의 영향력을 빼고는 미래를 논하기 어려운 해였다”고 평가했다. 이어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 변화와 미·중 경쟁 구도에도 AI가 핵심 변수로 부상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A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신용산역 인근 재개발조합 조합장 등이 친인척과 지인에게 부당하게 입주권을 배정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서부지검 형사2부(부장검사 김주현)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등 혐의로 조합장 A씨(64)와 대의원 B씨(64)를 구속 기소했다고 11일 밝혔다. 또 범행에 가담한 조합 임원 등 11명은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에 따르면 A씨 등은 2023년 4~7월 재개발 구역 내 화재로 이미 소실된 무허가 건물을 매수한 뒤, 건물이 남아 있는 것처럼 허위 서류를 꾸며 이른바 ‘통모 소송’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친인척과 측근에게 입주권을 배정한 혐의를 받는다. 이 과정에서 조합은 38억원 상당의 손해를 본 것으로 조사됐다. 또 2021년 용역업체 관계자로부터 계약 대가로 용역대금의 30%를 받기로 한 금품수수 정황도 확인됐다. 이번 비리는 검찰이 당초 입주권 매매 사기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조합 측의 조직적 개입 정황을 포착해 보완수사를 벌이면서 드러났다. 검찰은 조합 사무실과 주거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녹취록, 조합 문서, 계좌 내역 등을 분석해 비리 구조를 규명했다고 설명했다. 검찰 관계자는 “법망을 교묘히 피해 부당한 이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오라클이 인공지능(AI) 인프라 확대를 위해 지출을 크게 늘렸지만 분기 실적이 시장 기대를 밑돌면서 투자 불안이 다시 커지고 있다. 1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오라클 주가는 장중 한때 1월 이후 최대 폭으로 떨어졌고 시가총액 약 1000억달러가 증발했다. 주가는 9월 10일 기록한 사상 최고가 대비 3분의 1 이상 하락했다. 회사의 신용위험 지표도 16년 만에 최고치를 나타냈다. 오라클은 오픈AI·바이트댄스·메타 등과의 대형 계약을 기반으로 클라우드 사업을 확장해 왔으며, 잔여이행의무(RPO)는 전년 대비 5배 이상 증가한 5230억달러로 집계돼 시장 예상(5190억달러)을 상회했다. 그러나 월가는 대규모 AI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막대한 자본지출 증가에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오라클의 회계연도 2분기(9~11월) 자본지출은 120억달러로 직전 분기(85억달러)와 월가 전망치(82억5000만달러)를 모두 웃돌았다. 내년 5월까지 연간 Capex 전망도 500억달러로, 기존 예상보다 150억달러 늘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4% 증가한 161억달러를 기록했다. 클라우드 매출은 34% 증가한 79억8000만달러, 인프라 매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미국 전기차업체 리비안이 자율주행 기능 강화를 위해 자체 인공지능(AI) 칩을 개발했다. 그동안 활용해온 엔비디아 기반 시스템을 대체하며 독자 기술 확보에 나섰다. 리비안은 11일(현지시간) 향후 출시할 R2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에 ‘리비안 오토노미 프로세서 1(RAP1)’ 칩과 신형 라이다(LiDAR) 센서를 탑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RAP1은 대만 TSMC가 생산한다. R2의 양산은 내년 상반기에 시작되며, 생산 초기 차량에는 RAP1 칩과 라이다가 적용되지 않아 일부 기능이 제한된다. 리비안은 2027년부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운전자 개입 없이 일정 구간을 주행할 수 있는 기능을 순차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스캐린지 리비안 최고경영자(CEO)는 RAP1 개발에 대해 “수년에 걸친 대규모 투자”라며 “차량당 수백 달러의 비용 절감과 성능 개선을 동시에 달성했다”고 말했다. 리비안에 따르면 두 개의 RAP1 칩은 차세대 온보드 컴퓨터 ‘오토노미 컴퓨트 모듈 3’를 구동하며, 초당 50억 픽셀의 데이터를 처리해 기존 엔비디아 기반 시스템 대비 4배 수준의 성능을 제공한다. 현재 리비안 차량은 운전자의 상시 감독을 전제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미·중 기술 패권 경쟁이 심화하는 가운데 미국 투자자들의 중국 인공지능(AI) 기업 투자 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0일(현지시간) 미국 개인·기관 투자자들이 중국 AI 모델 개발 기업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으며 중국 기술기업 관련 상장지수펀드(ETF)로의 자금 유입도 증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올해 홍콩·뉴욕 증시에 상장된 중국 알리바바 주가는 80% 이상 상승하며 4년 만의 최고치를 기록했다. 알리바바는 향후 3년간 AI 인프라 구축 및 범용인공지능(AGI) 개발에 530억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텐센트와 바이두 주가도 50% 가까이 올랐다. 금융정보업체 LSEG에 따르면 미국 밴가드, 블랙록, 피델리티 등 주요 자산운용사는 올해 홍콩 상장 알리바바 주식 비중을 확대했다. 미국 대학 기금도 중국 투자 복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흐름은 미국 정치권의 대중국 기술 투자 규제 논의가 강화되는 가운데 나타나고 있다. 미 국방수권법(NDAA) 개정안은 대통령에게 중국 AI 등 첨단 산업에 대한 미국인의 투자를 제한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고 중국 AI 투자자에 대한 정보 공개 요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현대모비스가 현대차·기아 외 고객사 확보 전략에서 난항을 겪고 있다.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와 글로벌 관세 강화로 인해 비계열 수주가 2년째 제자리걸음이다. 회사가 내건 ‘2033년 비계열 매출 40%’ 청사진도 흔들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모비스의 올해 3분기 기준 비계열 신규 수주 실적은 23억1200만달러로, 연초 제시한 목표치(74억4800만달러)의 31% 수준에 그쳤다. 남은 기간 대형 수주가 발표되지 않는다면 연간 목표 달성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수주 지역 구성도 편중됐다. 3분기 누적 수주 금액 가운데 북미가 19억6400만달러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중국(1억7200만달러)·인도(1억1600만달러)·한국·일본(6000만달러)이 뒤를 이었다. 반면 주요 글로벌 시장인 유럽에서는 신규 수주 실적이 전무했다. 부진은 지난해부터 이어지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2023년 비계열 수주 목표를 93억3500만달러로 잡았지만, 실제 실적은 25억6900만달러(달성률 27.5%)에 머물렀다. 핵심 고객사들의 전동화 프로젝트 일부가 연기·축소되면서 외부 변수의 영향이 본격적으로 반영된 결과다. 이 같은 흐름은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차기 연준 의장 유력 후보로 거론되는 케빈 해셋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이 기준금리 인하 필요성을 직접 언급했다. 그는 9일(현지시간) WSJ CEO 서밋에서 “데이터가 허용한다면 금리를 지금 수준보다 충분히 낮출 수 있다”고 밝혔다. 0.25%p 초과 인하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맞다”고 답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인터뷰에서 차기 연준 의장의 최우선 과제로 ‘신속한 금리 인하’를 제시한 가운데, 해셋이 트럼프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어 연준 독립성 훼손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해셋은 “트럼프의 신뢰를 받는 내 판단을 따를 것”이라며 정치 개입 논란을 일축했다. 해셋은 최근 연준 정책이 “정치적 의도를 띠었다”고 비판하면서도, 현 제롬 파월 의장과 “매우 탄탄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정기적으로 파월과 면담했고 트럼프 1기 행정부 시절에도 매달 회동했다고 말했다. 해셋은 또 AI 기반 생산성 향상을 근거로 잠재성장률이 4% 이상까지 확대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1990년대 그린스펀처럼 금리 정책을 재설정할 시기”라며 “금리 인하가 총수요와 총공급 모두를 확대할 여지가 있다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국제 은 가격이 사상 처음으로 온스당 60달러 선을 넘어섰다. 공급 부족 우려 속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추가 금리인하 기대감이 겹치며 귀금속 전반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9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은 현물 가격은 장중 한때 4% 넘게 급등해 온스당 60.535달러를 기록, 지난주 최고치를 다시 경신했다. 최근 시카고상품거래소(CME) 코멕스 거래가 데이터센터 냉각 문제로 중단되며 유동성이 위축된 가운데 가격 변동성은 오히려 확대되는 모습이다. 시장에서는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연준이 0.25%포인트 금리인하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금리 하락은 이자 수익이 없는 금·은 등 귀금속 투자 매력을 높이는 요인이다. 공급 측 요인도 상승세에 힘을 보탰다. 10월 인도 및 은 ETF 수요 급증으로 런던 시장 재고가 빠르게 유출됐지만 최근 물량 일부가 다시 반입되며 극단적 타이트는 다소 완화됐다. 그럼에도 중국 시장 은 재고는 10년래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상황이다. 특히 미국 지질조사국이 은을 ‘핵심 광물’로 새로 지정한 것이 관세 및 반출 규제 리스크를 키우며 시장 수급 불확실성을 높이고 있다.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울산화력발전소 보일러 타워 붕괴 사고로 7명이 사망한 지 한 달 만에 경찰이 발주처부터 하도급까지 전 공정 책임자 9명을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로 입건했다. 울산경찰청은 8일 한국동서발전 해체공사 담당자 3명, 시공사 HJ중공업 관계자 4명, 발파 업체 코리아카코 현장 책임자 2명 등을 입건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해체 작업 과정에서 기술시방서에 규정된 안전 수칙이 지켜지지 않았다고 보고 있다. 원칙에 따르면 최상층부터 취약화 작업을 진행하고 상층 작업이 끝나기 전에는 하부 지지부를 절단해서는 안 되지만, 실제로는 하부부터 역순으로 철거가 진행된 정황이 확인됐다. 붕괴된 5호기 타워 주요 기둥에서도 하부 절단 흔적이 발견됐다. 경찰은 지난달 20일 동서발전과 HJ중공업 등 6곳을 압수수색해 자료를 확보했으며, 작업 순서 위반이 사고 원인이라는 결론에 무게를 두고 있다. 지난 3일에는 국과수·고용노동청 등 20여 명이 참여한 합동 감식이 진행되었고, 구조부 시료 감정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확보된 진술과 감정 결과를 종합해 추가 입건을 검토할 예정”이라며 “해체 순서 변경 배경과 관리·감독 부실 구조를 규명하겠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정부가 ‘새도약기금’을 통해 1조1000억원 규모의 장기 연체 부실채권을 전액 소각했다. 금융당국은 취약계층 재기 지원이라고 강조하지만, 은행권은 건전성 착시와 도덕적 해이를 우려하고 있다. 이번 소각 대상은 15년 이상 연체자, 기초수급자, 중증장애인 등 상환 능력이 사실상 없는 차주다. 새도약기금은 내년까지 총 16조4000억원의 부실채권을 정리하는 계획이며 이번 소각이 1차 실행분이다. 은행권은 부실채권 매각으로 NPL(고정이하여신) 비율 하락, 충당금 부담 완화 등 재무 지표 개선 효과를 얻었지만, “버티면 탕감된다”는 학습효과로 상환문화가 흔들릴 수 있다고 경계한다. 핵심 과제는 대부업계 참여 부족이다. 전체 부실채권의 40%를 보유한 대부업체 중 캠코에 채권 매각 의사를 밝힌 곳은 22곳에 불과하다. 이유는 캠코 매입가가 원금의 5% 수준으로, 민간 NPL 시장 매각가 평균 25%보다 크게 낮기 때문이다. 정부는 인센티브 조정 등 대부업체 참여 확대 방안을 검토 중이지만, 금융권에서는 “채권 소각 이벤트를 넘어 정교한 가격 산정 모델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