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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노을대교 본격적 건설 절차 돌입

- 설계‧시공 일괄입찰(Turn-key)로 발주…내년까지 실시설계적격자 선정
- 익산 신지-영만, 무주 설천-무풍, 남원 호경-고기 등 3개 사업도 연내 용역 착수

지이코노미 이수준 기자 |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1년~2025년)에 반영된 국도 77호 노을대교(부안~고창) 건설사업이 예상보다 속도감 있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북도는 26일 국토부(익산청)가 노을대교 건설사업에 대해 2022년 설계‧시공 일괄입찰(Turn-key) 발주를 목표로 현재, ‘기본계획 수립 및 사전 조사용역’ 업체 선정을 위한 입찰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본계획 수립 및 사전 조사용역’은 현지조사, 기상 및 해상조사, 도로 시‧종점 측량, 최적노선 검토, 해상교량 형식 비교 등 설계‧시공 일괄입찰(Turn-key) 발주에 필요한 자료 작성을 목적으로 향후 4개월 동안 추진할 계획이다.

 

사전조사 용역이 완료되면 설계‧시공 일괄입찰(Turn-key) 공고를 통해 현장 설명회 개최, 기본설계서 작성・제출, 설계서 평가 과정을 거쳐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하며, 국토부(익산청)는 기본설계서 제출 시 우선 시공분에 대한 실시설계서를 함께 제출받아 사업을 조기에 착공할 계획이다.

 

한편, 국토부는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 반영 사업 중 지역 수요와 우선순위에 따라 전국 20개 사업을 올해 설계착수 대상으로 선정한 바 있다.

 

노을대교를 비롯하여 ’익산 오산 신지~영만‘, ’무주 설천-무풍‘, ’남원 주천 호경-고기‘ 등 3개 사업도 설계 착수대상에 포함되어 연내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이 발주될 것으로 보인다.

 

전북도 김형우 건설교통국장은 “기본계획 수립 및 사전조사 용역 추진으로 도민의 열망인 노을대교 건설이 눈앞에 성큼 다가옴을 느낄 수 있으며 국토부의 신속한 추진에 감사함을 표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노을대교 건설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서해안권 관광 및 지역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의 신속한 추진과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