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윤영록 기자 | (재)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은 △충남형 민주시민교육 교육과정 개발 △충남 평생학습동아리 실태조사 △2021년 충청남도 평생교육 기초 실태조사 등 2021년에 수행한 3종의 정책연구 및 조사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충남형 민주시민교육 교육과정 개발 연구’는 지역 맞춤형 민주시민교육 과정 개발이 요구됨에 따라 국내 및 충남에서의 운영사례 분석, 관계자 의견수렴을 거쳐 개발되었다.
최종적으로 도출된 10개의 세부주제는 교육대상 및 목적, 교육기간(시수)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하여 활용 할 수 있다.
‘충남 평생학습동아리 실태조사 연구’는 충남 평생학습동아리 현황조사를 통해 도민들의 학습동아리 참여 현황과 운영 실태를 분석하고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학습동아리 튜터제도의 도입, 통합관리센터 및 시스템 구축을 통한 학습동아리 지원의 필요성 등이 포함되었다.
‘2021 충청남도 평생교육 기초 실태조사’는 충남소재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기관의 현황과 코로나 –19로 인한 어려움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총 681개 기관이 조사에 참여하였으며 결과보고서에는 시군별 분석자료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에 관한 서면인터뷰 내용을 함께 담았다.
조이현 원장은 “우리 원에서 발간한 정책연구, 조사 보고서가 충남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수립과 사업추진에 적극 활용되기를 바란다” 고 발간 취지를 밝혔다.
진흥원은 매년 연구보고서 및 통계조사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보고서는 누구나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소식/참여'자료실] 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