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지이코노미 김영식 기자 | 화성시가 지난 3월 동탄역 GTX-A 개통에 이어 동탄인덕원선 복선전철 건설사업 구간 가운데 능동, 반송동 구간인 11공구(공사 구역)가 16일 실착공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26일 자신의 SNS에 “동탄인덕원선 11공구 실착공을 시작했다”면서 “동탄인덕원선 개통으로 동탄에서 인덕원까지 90분이나 소요되던 시간이 30분으로 단축된다”며 환영했다.
그러면서 “시민들의 오랜 열망인 동탄인덕원선은 화성, 수원, 용인, 의왕을 거쳐 안양시까지 관통하는 노선으로,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광역교통기능 확충과 교통체증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기대효과를 전했다.
신도시 가운데 철도교통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동탄1·2신도시 주민들의 철도교통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정명근 시장은 “급속한 성장을 따라잡지 못하는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해 우리 화성시는 신안산선, 1호선 연장 등 8개 철도 사업을 설계 및 건설 중이며 GTX-C 병점 연장, 경기남부동서횡단선을 비롯한 8개 철도 사업을 계획·구상하고 있다” 이번 실착공의 의미를 부여했다.
2026년 완공 예정이었던 동인선 사업은 총사업비 증가로 지연되었다. 화성시는 지난해 2월 경기도·수원·용인·안양·의왕시와 함께 조기 착공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하고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에 제출하는 등 노력했다.
끝으로 정 시장은 “공사가 안전히 진행될 수 있도록 면밀히 살피며, 시민의 활력있는 삶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