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이코노미 오명숙 기자 | 전남 해남군이 '농어촌 수도'로서의 위상을 확립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그 핵심은 바로 해남미소와 로컬푸드 사업. 해남미소는 지난해 역대 최고 매출인 241억 원을 기록하며, 공공쇼핑몰 중 최고 성과를 거두었다. 이로 인해 해남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농수산물의 유통 혁신을 일으켰다.
해남미소의 성공은 입점 업체와 상품 수의 급증에 기반한 것으로, 2011년 81개 업체에서 2024년 577개 업체로 확장되었으며, 판매 상품도 1,019개로 늘어났다. 특히 카카오톡을 통한 B2B 판매는 카카오 친구 21만 3,788명을 확보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로컬푸드 정책도 큰 성장을 보였다. 해남군의 로컬푸드 직매장은 36만 명 이상이 이용했으며, 매장 규모는 104농가, 210개 품목에서 589농가, 793개 품목으로 확대되었다. 공공급식센터는 해남의 신선한 농산물을 학교와 공공급식업체에 공급하며, 지역 농가와 소비자가 상생하는 구조를 만들어가고 있다.
해남군은 친환경 농산물 인증 면적 전국 1위를 기록하며, 청정 먹거리 생산을 위한 기반을 구축했다. 전라남도 농식품 유통평가, 농정업무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농업 발전을 위한 탄탄한 기틀을 마련했다.
앞으로 해남군은 ‘농어촌 수도, 해남’의 위상을 더욱 높이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명현관 군수는“온·오프라인 유통 플랫폼을 통한 농수특산물 판로 확대로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판매하는 것은 물론 잘사는 농어촌 실현으로 농어촌 수도, 해남의 기반을 만들겠다”고 전했다.
해남군의 농어업 혁신은 단순한 농업 발전을 넘어, 농어민 소득 증대와 지속 가능한 먹거리 공급을 위한 중요한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