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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발 철강 관세 확대…삼성·LG, 美 가전시장 ‘고심’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철강뿐 아니라 철강 파생제품에도 고율 관세를 부과하기로 하면서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가전업계가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했다. 관세 인상에 따른 원가 부담이 결국 미국 소비자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미국 상무부는 최근 연방 관보를 통해 철강 함량을 기준으로 기존 25%였던 철강 파생제품 관세를 50%로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관세 인상 대상에는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식기세척기, 오븐 등 대부분의 가전제품이 포함됐다. 이번 조치는 오는 23일부터 본격 적용된다. 사실상 미국산 철강 사용 비중이 낮은 제품은 대부분 관세 인상 적용을 받게 된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즉각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삼성전자는 관세 발표 직후 가전 부문 주요 임원들이 참석한 비상회의를 열었고, LG전자 역시 류재철 HS사업본부장 주재로 긴급 전략회의를 소집해 대응 시나리오를 점검했다.

 

두 기업은 지난 2018년 미국 정부의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 발효 이후 사우스캐롤라이나주와 테네시주에 각각 현지 공장을 설립하며 일부 세탁기·건조기 생산을 이전한 바 있다. 그러나 여전히 냉장고, 식기세척기, 오븐 등 주요 제품은 한국과 멕시코 등에서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하고 있어 관세 충격을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업계 안팎에서는 삼성·LG가 대응책으로 미국 내 생산비중 확대를 적극 검토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최근 컨퍼런스콜에서 "글로벌 제조 거점 재조정을 통해 관세 영향을 최소화할 계획"이라고 밝혔고, LG전자 역시 테네시주 클락스빌 공장 인근 부지에 창고시설 인허가를 신청하는 등 향후 증설 가능성을 시사했다.

 

다만 현지 생산 확대가 만능 해결책은 아니다. 미국 내 인건비 상승, 환율 변동성 등으로 원가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어 가격 인상 카드가 거론된다. LG전자는 지난 1분기 실적발표에서 "제조원가 개선과 판가 인상 등 다양한 시나리오를 준비 중"이라며 가격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조주완 LG전자 CEO도 지난 4월 서울대 강연에서 "관세 인상폭이 감내할 수준을 넘어서면 가격 인상을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결국 관세 인상에 따른 비용 증가는 상당 부분 소비자가 떠안을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기업 입장에서는 이윤 축소보다 판매가격 인상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며 "미국 최종 소비자의 부담 전가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시장조사업체 트랙라인에 따르면 올 1분기 미국 생활가전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의 매출 기준 합산 점유율은 42%를 기록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LG전자가 21.2%로 1위, 삼성전자가 20.8%로 2위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