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름많음동두천 27.7℃
  • 흐림강릉 29.4℃
  • 구름조금서울 29.1℃
  • 구름조금대전 30.2℃
  • 맑음대구 32.3℃
  • 연무울산 29.4℃
  • 맑음광주 31.6℃
  • 구름조금부산 26.6℃
  • 구름조금고창 32.1℃
  • 맑음제주 29.6℃
  • 흐림강화 26.9℃
  • 구름많음보은 28.2℃
  • 구름조금금산 30.3℃
  • 구름많음강진군 30.8℃
  • 구름조금경주시 32.9℃
  • 구름조금거제 28.1℃
기상청 제공

전남교육청, 수능 통계 조작 논란…시민사회와 교육청 정면 충돌

- 시민사회 단체, 조작·왜곡 주장하며 공식 사과와 재발 방지 촉구
- 교육청, 데이터 입력 착오 인정…“투명하게 정정하고 해명했다” 반박
- 수능 성적 분석 활용 놓고 교육 본질과 홍보 사이 갈등 심화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전남교육청이 발표한 2025학년도 수능 성적 통계가 ‘조작’ 의혹에 휩싸이면서 지역 교육계와 시민사회가 크게 충돌하고 있다. 이번 사건은 행정 과정에서 발생한 실수를 넘어 교육 행정의 신뢰성 문제를 드러냈다는 점에서 파장이 크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 6월 9일 전남교육청이 발표한 수능 성적 분석 보도자료였다. 이 자료는 ‘하위권 학생 비율이 감소하고 상위권 학생 비율이 증가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나, 곧 일부 시민사회 단체들에 의해 조작 및 왜곡된 통계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지난 6월 26일, 전남교육회의, 전교조전남지부, 참교육학부모회 전남지부 등 7개 시민사회 단체는 전남교육청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정책 성과를 과장하기 위해 진실을 은폐하고 통계를 조작했다”며 공식 사과와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특히, 수능 통계가 계획적으로 왜곡됐으며, 이는 도민과 교육 공동체를 기만하는 심각한 사안이라고 규탄했다. 민주노총전남본부 이병용 본부장은 “학력이 눈에 띄게 좋아진 것처럼 포장했으나 실제로는 비교 기준과 데이터 자체가 왜곡됐다”며 “교육에 대한 신뢰를 무너뜨리는 중대한 문제”라고 비판했다.

 

또한 전교조전남지부 신왕식 지부장은 “아이들을 점수로만 줄 세우는 구시대적 학력관을 버리고, 삶과 성장 중심 교육으로 방향 전환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반면 전남교육청은 즉각 반박에 나섰다. 같은 날 몇시간 뒤 발표한 입장문에서 “‘조작’이라는 표현은 사실과 다르다”며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공한 공식 데이터를 기반으로 했으며, 데이터 입력 과정에서 일부 착오가 있었으나 즉시 정정 조치를 취했다”고 해명했다.

 

교육청은 “수능 통계 분석은 정책 홍보가 아닌 학생 성취도 변화와 교사의 노력에 대한 객관적 정보 공유”라며 “등급 비율과 표준점수 모두 평가원 원자료에 기반한 수치”라고 강조했다.

 

교육청은 또한 “2021학년도는 전남이 전국 석차 최하위였던 해로, 이를 정책 진단의 기준점으로 삼아 비교한 것일 뿐, 의도적 왜곡이나 과장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또 “서열화 중심의 발표 방식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으며, 이번 발표는 서열화가 아니라 중장기 변화 추이 공유에 방점을 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사태는 행정 착오를 넘어 교육 정책 홍보와 통계 해석을 둘러싼 구조적 문제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전남교육청은 앞으로 진학지도 관련 이중 검증 체계를 구축하고, 교사와 학생이 참여하는 진학 컨설팅과 피드백 구조를 강화할 계획임을 밝혔다. 하지만 시민사회는 교육청의 해명에 대해 “책임 회피에 불과하다”며 신뢰 회복과 교육 본질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을 요구하고 있다.

 

전문가들도 이번 사건이 교육 데이터 활용과 홍보의 투명성, 그리고 교육 정책의 방향성을 재점검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특히, 수능 점수 중심의 학력 평가가 학생의 다양한 성장과 가능성을 포착하지 못하는 현실에 대한 비판과 함께, 진정한 교육 본질인 ‘사람과 성장’에 집중하는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전남교육청 수능 통계 조작 논란은 단기간에 해결하기 어려운 복합적인 문제를 드러냈다. 앞으로 교육청과 시민사회, 교사, 학부모, 학생 등 교육 공동체가 함께 진지한 대화와 협력을 통해 교육 신뢰 회복과 정책 개선 방안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다. 이번 논란은 교육 성과 홍보를 둘러싼 통계 활용 방식과 교육 본질에 대한 시민사회와 행정기관 간의 시각 차이를 분명히 드러냈다. 앞으로 전남교육청이 신뢰 회복을 위해 어떤 후속 조치를 내놓을지 지역 사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