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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는 했지만…’ 교장 인권침해 의혹, 광주시교육청 ‘공동체 회복’ 카드 꺼냈다

- 교사노조 “엄중처리 요구”…교육청 “경영능력 평가 중, 심리 지원도 병행”
- 학생·교사 간접 소통 논란…“공동체 회복 위한 상담 프로그램 추진”
- 사건 접수 2주 만에 현장 대응…교육청 “책임 회피 없다” 해명

 

지이코노미 한정완 기자 | 광주의 한 초등학교에서 발생한 교장 아동학대 및 인권침해 논란이 교육계를 흔들고 있다. 학교장이 학생에게 정서적으로 부적절한 언행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며, 학부모와 교사, 지역 사회의 분노가 점점 고조되는 가운데, 광주광역시교육청이 공식입장을 내놓았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 10일, 민주인권교육센터에 접수된 민원에서 비롯됐다. 민원인은 해당 초등학교 교장이 학생에게 감정적으로 상처를 주는 발언과 위압적 태도를 보였다고 주장하며, 교장의 ‘진정성 있는 사과’를 요구했다.

 

교육청은 곧바로 신청인과 피신청인 간의 입장을 청취하고 사과 이행 여부를 확인한 뒤, 화해 조정 절차를 개시했다. 이 과정에서 민원인에게 향후 취할 수 있는 법적·행정적 절차도 안내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사안은 곧 광범위한 비판 여론으로 확산됐다. "교육청이 사건 발생 후 2주 동안 침묵으로 일관했다"는 지적에 대해 교육청은 “조사 초기 단계였고, 신속한 사실 확인 및 중재 절차에 집중했다”고 해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노조와 시민단체 등은 교육청의 ‘소극적 태도’를 문제 삼으며, 책임 회피와 은폐 시도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했다. 또한 "교육청이 학생 당사자와는 직접 소통하지 않고, 교장을 중심으로 대화를 이어갔다"는 비판도 나왔다.

 

이에 대해 교육청은 “학생 정서 안정이 최우선이었으며, 담임교사와 협의하에 간접적 방식으로 접근했다”고 해명하며, 구체적으로는 상담 시기와 방법, 대상 등을 담임교사와 논의한 뒤 서면을 통해 학생들의 상태를 파악했다고 입장을 내비쳤다.

 

논란은 7월 22일, 광주지역 교사노조가 ‘해당 교장에 대한 엄중한 징계’를 요구하는 공식 공문을 교육청에 전달하면서 다시 불붙었다. 이에 교육청은 다음 날인 23일, 긴급 대책회의를 소집하고 즉시 현장 방문에 나섰다.

 

이 자리에서 교장과 교감 등 학교 관리자와 면담을 진행했으며, 담임 및 동학년 교사들과의 면담은 일정상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향후 추가 협의를 통해 소통을 이어갈 방침이라고 표명했다.

 

교육청은 이번 사안을 민원 대응의 범주를 넘어, 학교 조직 전체의 신뢰 회복 과제로 인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해당 교장의 리더십 결함 및 경영 능력 부족에 대해 ‘중대한 문제’로 판단하고 있으며, 이를 학교장 경영 평가와 연계하여 인사조치를 검토 중이다.

 

무엇보다도, 교육청은 학생과 교사에 대한 정서적·심리적 회복 지원을 핵심 대응 전략으로 삼고 있다. 피해 학생에게는 개별 및 집단 상담, 정서 안정 프로그램이 제공될 예정이며, 교사들에게는 법률 자문과 심리상담을 통한 정신적 보호 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사안을 계기로 회복적 생활교육과 인권 중심 교육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며, 향후 유사 사례 재발 방지 대책도 마련 중임을 전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여전히 교육청의 초기 대응과 투명성 부족을 지적한다. 피해 당사자인 학생과 교사의 심리적 고통에 비해 대응이 ‘행정 중심’으로 이뤄졌다는 비판이다. 교육청의 해명이 해소로 이어지기 위해선, 보다 명확한 책임 규명과 조직 내부 감찰, 그리고 피해자 중심 접근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광주광역시교육청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학교라는 공간이 누군가의 권력이 아니라 모두의 존엄이 지켜지는 곳이 되어야 한다"며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 인권 교육 확대, 심리 지원을 통해 신뢰와 존중의 학교 문화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