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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도, 북극항로 물류의 중심지로 여수·광양항 육성

- 전남도, 여수·광양항 북극항로 거점항만 구축 위한 정책 세미나 개최
- 청정 연료 공급 거점, 수리조선 산업 특화 등 핵심 인프라 강화
- 김영록 지사, “국회·정부와 협력해 북극항로 시대 선도할 것”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전라남도가 여수·광양항을 북극항로의 핵심 거점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한 정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를 위해 전라남도는 7월 31일 국회에서 열린 ‘여수·광양항 북극항로 거점항만 구축 정책 세미나’를 통해 여수·광양항의 미래 비전과 정책적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북극항로를 둘러싼 글로벌 해양물류 환경의 변화 속에서 여수·광양항의 전략적 중요성을 재조명하고, 향후 정책 방향과 실행 과제를 도출하는 자리가 됐다.

 

세미나는 전남도, 여수시, 광양시, 여수광양항만공사가 공동 주관하며, 권향엽·문금주 국회의원이 공동 주최한 행사로, 전남지역 국회의원, 관련 기관 관계자, 산업계 및 학계 전문가들이 참여해 여수·광양항의 발전 방향을 심도 깊게 논의했다.

 

여수·광양항은 원유, 석유화학, 철광석 등 비컨테이너 화물 처리에 특화된 항만으로, 북극항로를 운항하는 선박들이 주로 취급하는 화물의 특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2023년 기준으로 북극항로를 운항하는 선박이 주로 운송하는 화물의 99%가 비컨테이너 화물이며, 이와 같은 산업 구조로 인해 여수·광양항은 북극항로 물류의 핵심 거점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전라남도는 여수·광양항을 북극항로 거점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해 세 가지 주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첫째, 에너지 허브항만을 구축해 북극 자원의 기점이자 종점, 환적항으로서의 기능을 고도화하는 것이다. 둘째, LNG·암모니아 등 청정 연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친환경 벙커링 기지를 조성하여 북극항로를 운항하는 선박의 연료 공급 거점으로 육성한다. 셋째, 수리조선 산업을 특화하여 대형 선박의 정비·수리가 가능한 체계를 구축하고, 쇄빙선과 내빙선 등 북극항로 선박의 정비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한다.

 

또한 전남도는 ▲자동화 컨테이너부두 구축 ▲율촌 융복합 물류단지 조성 ▲광양항~율촌산단 해저터널 개설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전면항로 증심 준설 ▲스마트항만 MRO 인력양성 교육센터 설립 등 핵심 기반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며 여수·광양항의 미래형 복합항만으로의 전환을 본격화하고 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여수·광양항은 북극항로 시대를 선도할 해양물류 거점으로서 충분한 잠재력과 역량을 갖추고 있다”며 “국회, 정부, 지자체, 산업계, 학계와 긴밀히 협력해 북극항로 거점항만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과 제도적 기반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 11일 전라남도청에서 열린 1차 정책 세미나 후속 행사로, 북극항로 관련 정책의 국가 차원 체계화를 위한 본격적인 논의의 장이자 실질적인 실행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