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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일반석 '3-4-3 배열' 원점 재검토한다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ㅈ대한항공이 주력 대형기 좌석 개조 과정에서 논란이 된 일반석 ‘3-4-3 배열’ 적용을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당초 좌석 폭을 줄여 승객 불편을 초래한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소비자 불만이 커진 데 따른 조치다.

 

 

5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보잉 777-300ER 11대의 업그레이드 계획은 유지하되, 일반석 좌석 구조 변경은 원점에서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애초 대한항공은 기존 ‘3-3-3 배열’을 ‘3-4-3 배열’로 바꾸고 좌석 너비를 1인치 줄일 방침이었으나, 소비자 편익이 저하된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논란은 공정거래위원회 인사청문 과정에서도 언급됐다. 주병기 공정위 위원장 후보자는 최근 국회 서면답변에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합병 승인 당시에도 노선 서비스 불리한 변경을 금지한 바 있다”며 “시정조치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엄정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재 1호기는 이미 3-4-3 배열로 운영 중이나, 나머지 2~11호기는 기존 3-3-3 배열이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프리미엄석 개조 작업은 예정대로 진행되지만, 일반석 좌석 구조는 고객 의견을 반영해 신중히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일등석은 사라지고 ‘프리미엄 이코노미’가 신설된다. 일반석보다 10% 비싸지만 좌석 공간은 50% 넓어 쾌적함을 강화했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B777-300ER 1대당 프리미엄석은 40석이 도입되며, 좌석 간격은 39~41인치로 해외 주요 항공사보다 여유 있는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