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콘진원, 코리아 스포트라이트 @일본 개최

 

지이코노미 이창희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이 지난 6일부터 9일까지 일본 도쿄와 오사카에서 해외 음악산업 관계자들에게 다양한 장르의 한국 대중음악 뮤지션을 소개하는 '코리아 스포트라이트 @일본'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코리아 스포트라이트는 세계 시장에서 한국 대중음악의 인지도를 높이고, 국내 우수 뮤지션들의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등 글로벌 비즈니스 강화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대중음악 해외 쇼케이스 개최 및 비즈니스 지원 프로그램이다.

 

▶일본 쇼케이스 참가한 실력파 뮤지션 5팀 무대에 1000여 명의 관람객 몰려

코리아 스포트라이트 @일본은 2022년부터 일본 도쿄 시부야 일대에서 열려왔다. 올해는 4년 차를 맞아 도쿄를 비롯해 오사카에서 쇼케이스를 추가 개최하면서 일본 현지 음악산업 관계자와 일본 현지 K팝 팬들과의 접점을 높였다.

 

쇼케이스는 10월 7일 도쿄 시부야 스트림 홀, 9일 오사카 난바 해치에서 각각 개최됐다. ▲이승윤 ▲카디(Kardi) ▲치즈(CHEEZE) ▲다브다(Dabda) ▲드래곤 포니(Dragon Pony) 등 다양한 장르의 유망한 뮤지션 5팀과 도쿄에는 데이글로(DYGL), 오사카에는 페드로(PEDRO)가 게스트로 무대에 올라 1000여 명의 일반 관람객과 일본 음악 산업 관계자들에게 화려한 공연과 개성 있는 무대를 선보였다.

 

▶일본 진출 지원 및 한·일 양국 간 문화 교류 위한 비즈니스 프로그램 운영

쇼케이스 개최에 앞서 10월 6일에는 도쿄 도라나몬에 위치한 콘텐츠코리아랩 도쿄(KOCCA CKL TOKYO)에서 참가 뮤지션들의 일본 현지 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올해 일본 쇼케이스에 참가한 뮤지션들은 ▲아티스트 발표(피칭) ▲일대일 비즈니스 미팅 ▲네트워킹 리셉션 ▲개별 인터뷰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일본 현지 산업 관계자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자리를 가졌다. 일본 대표 음악 페스티벌인 ▲서머소닉(Summer Sonic) ▲후지록페스티벌(Fuji Rock Festival)을 비롯해 ▲소니뮤직(Sony Music) ▲라이브네이션 일본(Live Nation Japan) ▲시부야TV(Shibuya TV) ▲TV아사히(TV Asahi) 등 현지 음악 기업 및 방송 관계자들도 참여했다.

 

또한 국내 참가 뮤지션들을 비롯해 일본 현지 음악산업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일 음악 미니 포럼(Korea Spotlight Mini Forum(Industry Deep Dive))'를 개최해, 한·일 산업계 관계자 간 교류를 확대하고, 양국의 음반, 공연 분야 시장에 대해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현주 콘진원 콘텐츠IP진흥본부장은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코리아 스포트라이트가 일본 현지 유수 음악산업 관계자들이 유망한 한국 대중음악과 K-콘텐츠를 만나기 위해 오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라며 "많은 국내 뮤지션이 일본을 비롯한 해외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만큼, 한국 대중음악의 글로벌 진출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