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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탄계 숯불치킨, 불황 속 틈새 잡고 ‘낮은 원가ㆍ고수익’ 모델로 창업 재도약

지이코노미 양하영 기자 | ‘350℃ 백탄 참숯 직화 숯불치킨’으로 알려진 감탄계는 최근 조리·운영·메뉴 시스템 전반을 재정비하며 브랜드 리뉴얼을 마치고 운영 효율과 수익 중심의 배달전문 모델로 창업 재개에 나섰다.

 

이번 리뉴얼의 핵심은 누구나 쉽고 빠르게 운영할 수 있는 ‘간편조리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소형창업 구조다. 7평대 내외의 소형 평수로 설계된 감탄계 배달형 매장은 홀 없이 배달과 포장 중심으로 설계되어 임대료 부담이 낮고, 원할머니보쌈 50년 업력의 구매 경쟁력을 활용해 낮은 원가 구조를 실현했다. 또한 핵심메뉴 집중 운영과 짧은 조리 시간으로 1인 운영도 가능한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했다.

 

본사 관계자에 따르면, 전문 조리 인력이 필요 없는 효율적인 운영 구조 덕분에 초보 창업자도 손쉽게 도전할 수 있다. 창업의 문턱을 낮춘 현실적인 모델로 가맹비와 교육비 면제, 초기 배달앱 마케팅비 600만 원 지원 등 최대 2,000만 원 상당의 혜택과 지원안을 마련했다.

 

감탄계의 조리 과정은 ‘오븐 1차 조리’ 후 ‘숯불 그릴 직화’로 이어지는 단순화된 시스템을 통해, 일정한 품질 유지와 인건비·조리시간 단축을 동시에 달성했다. 피크타임에도 대량생산 대응이 가능해 배달 효율이 높은 브랜드로 기대를 모은다.

 

또한 감탄계는 급성장하는 1인 가구 시장에 발맞춰 ‘한그릇ㆍ딱1인분’ 등 배달앱 최적화 메뉴 구성을 강화했다. 대표 메뉴인 숯불치킨 외에도 ‘치킨덮밥’, ‘밀크쉐이크’ 등 차별화된 라인업을 새롭게 선보여 예비 창업자와 소비자 모두를 만족시킬 전망이다.

 

감탄계 관계자는 “이번 리뉴얼은 단순한 시스템 정비가 아닌 배달시장 환경에 최적화된 운영 구조 혁신” 이라며 “현실적인 배달앱 수수료 부담까지 고려한 수익 중심형 브랜드로 예비 창업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해 나갈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매콤한 숯불치킨과 달콤한 밀크쉐이크의 ‘단짠 조합’을 통해 젊은 세대의 미각과 감성을 사로잡겠다”고 덧붙였다.

 

현재 감탄계숯불치킨은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배달형 가맹 상담을 진행 중이며, 감탄계 숯불치킨 공식 홈페이지와 대표전화를 통해 창업 문의할 수 있다. 11월말 오픈 예정인 마석창현점을 시작으로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장을 이어가며 2025년을 브랜드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아 예비 창업자에게 실질적인 대안이 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