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이수준 기자 | 김제시는 민원담당 공무원 50여명을 대상으로 지난 5월 27~28일 2차에 걸쳐 비대면 온라인 힐링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대민행정 접점에 있는 민원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비대면 온라인 실시간 화상교육으로 진행되었으며, 감정 노동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해소하여 사기와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참가자들은 민원 응대 속에서 받는 개인별 직무 스트레스를 진단받고 ▲원예체험, ▲웃음치료, ▲이혈요법 등을 통해 마음의 위안을 얻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직원은 “근무지에서 벗어나 교육을 받으며 그동안 쌓인 피로를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며 “교육을 통해 충전한 에너지로 앞으로 더 질높은 민원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박준배 김제시장은 교육에 앞서 쌍방향 화상교육에 참석하여 민원담당 공무원들을 격려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갖고 “이번 힐링교육을 통해 민원담당 공무원들의 마음이 조금이나마 치유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처리에 힘써주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한편, 김제시는 민원담당 공무원들의 직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민원실 내에 심리상담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