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이코노미 이창희 기자 | 인터넷언론인연대(약칭 IJC)가 18일 ▲IJC 2024 기자상 ▲IJC 2024 공로상 수상자를 확정 발표했다.
IJC 2024 기자상 대상 권오영 미래방송 보도제작본부장, IJC 2024 기자상 금상 신대식 인뉴스TV 국장, IJC 2024 기자상 금상 정석철 경기매일 편집국 부국장으로 선정했다.
이와 함께 IJC 2024 공로상으로 오세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창원 창원환경공사 대표, 서문 동 남서울대학교 대학행정지원처장이 각각 수상자로 확정됐다.
인터넷언론인연대는 권오영 보도제작본부장 대상수상자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12.3 내란사태 당일 국회 본관 2층에서 707특임대에 맞서 본청 진입을 저지하는 한편 상황 종료 후에는 계엄군이 사무처 유리창을 깨고 들어간 장소에서 이들이 흘리고 간 플라스틱 수갑(케이블 타이)을 습득해 이를 민주당에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같은 행동으로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 등 야 5당이 12.4 국회 본관 앞에서 개최한 비상시국대회에서 플라스틱 수갑이 공개 되게 하면서 비상계엄의 실체를 알리게 하는 한편 당일의 생생한 상황을 방송 등을 통해 전파한 공적이 있다"고 평가했다.
금상을 수상한 신대식 인뉴스TV 국장에 대해서는 "12.3 내란사태 당일 국회 앞에서 시민들과 함께 계엄군의 진입을 저지하는 한편 당시 상황을 기사와 방송 등을 통해 신속하게 알린 공적이 있다"고 평가했다.
정석철 경기매일 편집국 부국장에 대해서는 "12.3 내란사태가 진행 중인 가운데 각종 정보와 보도자료를 신속하게 전파하면서 실체를 파악하게 만들면서 인언연 전체 취재를 도운 공적이 있다"고 각각 평가했다.
또한 공로상 수상자에 오세희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에 대해서는 "소상공인연합회 전 회장으로서 그리고 제22대 국회의원으로서 업무에 매진하는 한편 인터넷언론인연대 취재본부의 활동에 도움을 아끼지 않았다"고 수상 사유를 밝혔다.
이창원 창원환경공사 대표에 대해서는 "창원환경공사를 이끌면서 평소 언론 취재 활동에 물심양면의 도움을 아끼지 않았다"고 수상 사유를 밝혔다.
서문동 남서울대학교 대학행정지원처장에 대해 "남서울대학교 대학행정지원처장으로서 대학 업무에 매진하는 한편 언론 취재 활동에 물심 양면의 도움을 아끼지 않았다"고 각각 평가했다.
한편 인터넷언론인연대는 19일 서초동 예향에서 2024후원의밤과 송년회 행사를 갖는다. 2024 IJC 기자상과 공로상은 이 자리에서 수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