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전남지부가 교육부와 전남교육청의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방침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초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시행되며, 특히 중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강제적으로 온라인평가만을 진행하도록 하는 조치가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전교조 전남지부는 이 평가가 ‘실질적으로 강제평가’로 변질되었다고 주장하며, 교육 현장의 우려와 불만이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온라인평가가 강제되면서, 학교의 교육 환경과 인프라가 이를 지원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된다.
전교조 전남지부는 10일 논평을 통해, 전남의 한 신도시 중학교 사례를 들며 문제를 제기했다. 해당 중학교는 중1 학생만 370명이 넘는 대규모 학교로, 이 학생들이 동시에 5과목 온라인 평가를 치러야 한다. 그러나 이 학교의 무선 인터넷망과 태블릿PC 등 장비는 이를 감당하기 어려운 상태이며, 평가 도중 접속 장애나 시스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전교조는 "학교가 과중한 책임을 떠안아야 한다는 현장 교사들의 불만이 쌓여가고 있다"며, 평가 시간 분산도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밝혔다. 평가 시간을 나누더라도, 먼저 시험을 치른 학생들로부터 문제 유출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시차로 인한 불공정성 문제와 학부모 민원의 증가 등 새로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전교조 전남지부는 또한, 평가 참여율이 시도교육청과 학교 평가 항목에 포함되면서, 초3·중1의 경우 사실상 의무평가가 되었고, 다른 학년도는 '권장'이라는 명목 아래 실적 경쟁의 틀로 끌려 들어갔다고 비판했다. 이는 학생들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현장의 자율성을 심각하게 해치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주장했다.
이뿐만 아니라, 전교조는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5시간 동안 태블릿 화면을 응시하며 시험을 치르는 것에 대해 신체적·심리적 부담이 과도하다는 우려도 표명했다. 특히 장시간 화면을 바라보며 시험을 치러야 하는 학생들에게는 눈의 피로와 정신적 스트레스가 매우 클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전교조 전남지부는 "현재와 같은 강제평가 방식은 반드시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학교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평가 운영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또한 교육부와 전남교육청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학생들에게 불필요한 부담을 주지 않도록 개선해야 한다는 점을 강하게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