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최영규 기자 |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지난 6월부터 7월 8일까지 총 4회에 걸쳐 ‘구청장과 함께하는 청렴 인사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설명회는 저연차 직원들을 대상으로 인사제도에 대한 이해를 돕고, 구청장과 자유로운 소통을 통해 조직 내 신뢰와 청렴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상은 평균 재직기간 5~6년 차에 접어드는 8급 직원들 총 72명이며, 새내기 9급 직원들을 위한 2차 설명회는 오는 10~11월 중 진행될 예정이다.
설명회에서는 ▲ 인사운영 절차 ▲ 근무성적평정 방법 ▲ 승진과 전보 기준 등을 이해하기 쉽게 안내했다. 이후 유성훈 구청장이 직접 참석해 점심 식사를 같이하며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대화를 나누는 시간으로 이어졌다.
참석자들은 평소 궁금했던 인사제도와 조직 문화에 대해 자유롭게 질문하고, 구청장에게 전하고 싶은 의견을 메모지에 적어 제출하고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유성훈 구청장은 직원들의 질문에 하나하나 직접 답하며 진솔한 대화를 이어갔고, 격려와 응원의 메시지를 아끼지 않으며 따뜻한 소통의 장을 만들었다.
참여한 직원들은 “그동안 어렵게만 느껴졌던 인사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구정 방향과 조직 문화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어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이어 “구청장님과 직접 대화를 나누며 실무에서 느끼는 애로사항을 솔직하게 공유할 수 있었고, 단순한 경청에 그치지 않고 해결 방안까지 제시해 주는 등 진심 어린 배려가 느껴졌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구는 앞으로도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정보 제공과 열린 소통을 통해 인사제도에 대한 직원들의 공감과 신뢰를 높이고, 조직 전반의 청렴도 향상에 기여해 나갈 계획이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이번 청렴 인사설명회는 조직 내 세대 간의 소통을 강화하고, 인사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의미 있는 시작”이라며, “앞으로도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행정을 통해 신뢰받는 금천구를 만들어 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