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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스크, 전기차 대신 ‘로봇 노동자’로 눈 돌렸다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테슬라가 사업의 중심을 전기차에서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옮기고 있다. 전기차 시장에서 선구자로 자리 잡았지만, 최근 판매량 감소와 경쟁 심화로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테슬라의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은 약 179만대로 전년(약 181만대)보다 줄었다. 지난 8월 미국 전기차 시장 점유율도 38%로 떨어지며, 2017년 이후 처음으로 40% 밑으로 내려갔다. 완전자율주행 기술 기반 로보택시 사업도 시장 선점 경쟁과 안전성 우려로 전망이 밝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테슬라는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에 주목하고 있다. 지난달 공개한 ‘마스터플랜4’에서 테슬라는 옵티머스를 통해 노동의 개념과 생산 방식을 재정의하겠다고 밝혔다. 머스크는 자신의 SNS에 “테슬라 기업가치의 약 80%가 옵티머스에서 나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업계에서는 옵티머스가 공장과 물류 창고에서 활용될 경우 인건비 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본다. 분석에 따르면 10만 달러짜리 옵티머스를 5년간 24시간 가동하면 시간당 인건비는 약 14달러로, 현대차 국내 공장 근로자 평균 인건비(38달러)의 37% 수준이다. 생산량 증가와 가격 하락 시 5달러 수준까지 낮아질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현실적 과제도 많다. 옵티머스 프로그램 핵심 인력이 잇따라 퇴사했고, 올해 목표 5000대 생산 계획은 수백 대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마스터플랜4 발표에서도 구체적인 생산 시점과 일정은 제시되지 않았다. 블룸버그는 “타임라인과 돌파구 없는 계획은 실질적 계획이 아니다”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