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중국 최대 쇼핑 행사인 광군제에서 애플 아이폰이 스마트폰 판매 성장을 이끈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는 10월 초부터 한 달 넘게 이어진 올해 광군제 기간 동안 아이폰이 스마트폰 전체 판매의 26%를 차지했다고 27일 밝혔다. 그 결과 전체 스마트폰 판매는 전년 대비 3% 증가했다.
특히 아이폰17 시리즈가 판매 호조를 보였다. 출시 후 한 달간 중국 내 판매량은 전년보다 22% 늘었으며, 이 기간 아이폰은 중국 스마트폰 전체 판매의 약 80%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폰을 제외하면 시장 분위기는 좋지 않았다. 광군제 기간 다른 브랜드 판매량은 5% 감소했다. 카운터포인트는 “소비 심리 위축과 부동산 경기 악화가 겹치며 소비자들이 지출을 줄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올해 광군제 총매출은 데이터 분석업체 신툰 기준 1조7000억 위안으로 집계됐다. 지난해(1조440억 위안)보다 늘었지만 행사 기간이 한 달 이상으로 더욱 길어졌다는 점이 반영된 결과라는 평가다.
브랜드별로는 화웨이의 판매 비중이 17%에서 13%로 하락하며 가장 큰 감소폭을 보였다. 화웨이는 행사 종료 직후 플래그십 ‘메이트80’을 출시했다. 샤오미는 전체 매출 비중 17%로 2위를 유지했지만 판매량은 작년보다 줄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