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김윤중 기자 | 울주군은 29일 군청에서 민원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특이 민원 비상 상황에 대비하고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경찰과 합동으로‘민원실 특이민원 발생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최근 민원실 공무원에 대한 폭언·폭행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비상 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능동적인 대응으로 극단적인 상황을 방지하고 경찰서와 연결된 비상벨의 정상 작동 여부와 신속 출동 여부도 함께 점검하기 위해 진행됐다.
훈련에서는 특이 민원인의 폭언·폭행 상황을 가정했으며, 공직자 민원응대 메뉴얼에 따라 특이 민원의 폭언·폭행 제지, 녹음 실시 및 112신고, 피해공무원 보호, 방문민원인 대피, 신속 출동한 경찰관에 특이 민원인 인계 등 실제 상황을 연출해 훈련 효과를 높였다.
울주군 관계자는“특이 민원인의 무차별적인 폭언·폭행은 공무원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에게도ق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행위인 만큼, 이를 가정한 대응 훈련은 필수”라며“정기적인 모의훈련 실시로 담당 공무원의 비상 대응 능력을 보다 향상시켜 안전한 민원 환경을 조성하고 군민이 감동하는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