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해양쓰레기가 해마다 쌓여가지만, 이를 치울 배는 제때 갈아타지 못하고 있다. 전국 지자체가 운용 중인 해양환경정화선 상당수가 20~30년 된 노후 선박으로, 쓰레기를 치울 역량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서삼석 의원(영암·무안·신안)이 해양수산부로부터 제출받은 ‘해양환경정화선 운용 현황’ 자료에 따르면, 전국 17척 중 5척(30%)이 내구연한 25년에 도달했거나 이미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남의 경우 운영 중인 6척 가운데 4척이 평균 선령 26년으로, 이 중 2척은 내구연한을 3년 넘겼고 나머지 2척도 곧 교체 시점에 다다른다.
지역별 격차도 크다. 부산은 26년 된 노후 정화선을 여전히 운항 중이며, 제주도는 아예 정화선이 없어 해양쓰레기 수거 공백이 이어지고 있다. 서 의원은 “바다를 깨끗이 하겠다는 구호가 무색할 정도로 현장의 장비는 낡고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해양수산부는 매년 약 14만5천 톤의 해양쓰레기가 발생한다고 추정하지만, 수거 용량이 20톤 이하인 소형 정화선이 전체의 76%를 차지한다. 정화선 한 척당 연간 평균 수거량이 347톤에 불과해, 현재 장비 수준으로는 한 해 발생 쓰레기를 모두 치우는 데 25년이 걸리는 계산이다.
서삼석 의원은 “이재명 정부가 ‘청정한 우리바다’ 를 국정과제로 채택해 해양환경 개선을 추진하고 있지만, 정작 해양쓰레기 수거 역량은 매우 미흡하다” 며 “노후 정화선 대체와 대형 정화선 신규 건조를 위한 국비 지원 확대가 시급하고, 해양쓰레기 문제는 지자체에만 맡길 일이 아니라, 국가가 책임지고 대응해야 할 사안” 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