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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와 통(通)하고 시민과 통(通)하다…여수시, 진짜 소통행정의 모범

- ‘대한민국 SNS대상’ 10년 연속 수상, 여수이야기와 힐링여수야로 세계와 소통
- 전 부서가 함께한 ‘물가 잡기’ 정책, 민생 안정 정책으로 전국적 주목
-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앞두고 글로벌 홍보·참여형 행정 강화
- 시민이 공감하고 참여하는 정책으로 진짜 ‘통(通)’하는 여수 완성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여수시(시장 정기명)가 연이어 전국 단위 평가에서 최고 성과를 거두며 시민과 통(通)하고 세계와 통(通)하는 도시 행정의 진면목을 보여주고 있다.

 

시는 16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15회 2025 대한민국 SNS대상’에서 기초지자체 시(市) 부문과 관광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10년 연속 수상의 금자탑을 세웠다. 이어 ‘제21회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에서는 ‘지방물가 안정 분야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이번 연속 수상은 시민과의 끊임없는 소통, 그리고 민생을 중심에 둔 행정이 만들어낸 결과다.

여수시는 공식 SNS 채널 ‘여수이야기’와 관광 전문 채널 ‘힐링여수야’를 통해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하는 참여형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운영해왔다.

 

특히 ▲10년째 이어온 ‘여수시 SNS 서포터즈’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홍보를 위한 섬 기획취재 ▲문화행사와 숨은 명소를 소개하는 시민 참여 콘텐츠 ▲‘40초로 즐기는 여수’ 숏폼 공모전 등이 높은 호응을 얻으며 시민이 주도하는 소통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관광 부문에서도 여수의 명소를 담은 ‘관광 웹드라마’를 국내 최초로 제작해 해외영화제에서 수상하며 콘텐츠 경쟁력을 입증했고, ‘여수 국제 웹드라마 영화제’를 통해 93개국 2,341개 작품이 출품되는 등 글로벌 해양관광 도시로의 위상을 높였다.

 

여수시는 또 영미권, 중국, 일본 등 해외 SNS를 활용한 관광 및 MICE 산업 홍보로 스토리텔링, 의사소통성, 활동성 등 전 평가항목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한편 시는 민생안정에도 행정력을 집중해왔다. ‘전 부서가 참여한 여수 물가 잡기’를 주제로 한 정책은 이번 ‘지방자치경영대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민선 8기 출범 이후 민생안정을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물가 안정과 소비자 보호를 위한 다각적 노력을 이어왔다.

 

2024년부터 시행된 ‘지역 물가안정 자체평가 제도’를 통해 모든 부서가 능동적으로 물가 안정에 참여하는 체계를 구축했으며, 명절·축제·휴가철에는 바가지요금 근절 대책, 가격표시제 점검, 물가안정 캠페인, 소비자상담센터 상시 운영 등을 통해 시민 불편을 사전에 차단하고 지역 상권의 신뢰를 높였다.

 

정기명 여수시장은 “‘대한민국 SNS대상’ 10년 연속 수상은 시민들의 참여와 응원이 있었기에 가능한 성과였다”며, “앞으로도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성공 개최와 함께 세계와 통하는 해양관광 휴양도시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또 “‘지방자치경영대전’ 장관상은 생활 물가 안정 정책의 성과를 전국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 “시민의 삶이 안정되고 지역경제가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민생 시정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